[C#] dll을 포함한 단일 exe배포 방법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배포시 exe파일과 Application이 호출하는 dll파일은 동일한 폴더(또는 dll 파일이 System폴더에 위치)에 있어야 한다.

Microsoft 공식 배포처에서는 exe와 호출하는 라이브러리를 병합하는 프로그램을 배포중이지만, 컴파일러단에서 자체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한다.

  1. 사용하고자 하는 dll을 프로젝트에 참조
  2. 해당 dll을 프로젝트 리소스에 추가
  3. 리소스에 추가된 dll의 속성 -> 빌드작업 속성 값을 포함 리소스로 지정
  4. 프로그램 진입점(Program.cs)에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
  5. 리소스에 dll 파일 포함하기
  6. dll 파일 => 속성 => 빌드작업 ++ 포함리소스로 변경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IO;
/// <summary>
///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주 진입점입니다.
/// </summary>
[STAThread]
static void Main() {
    // 리소스 dll 취득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new ResolveEventHandler(ResolveAssembly);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NET 4.0 이상
static Assembly ResolveAssembly(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 thisAssembly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var name = args.Name.Substring(0, args.Name.IndexOf(',')) + ".dll";
  
    var resources = thisAssembly.GetManifestResourceNames().Where(s => s.EndsWith(name));
    if (resources.Count() > 0) {
        string resourceName = resources.First();
        using (Stream stream = thisAssembly.GetManifestResourceStream(resourceName)) {
            if (stream != null) {
                byte[] assembly = new byte[stream.Length];
                stream.Read(assembly, 0, assembly.Length);
                Console.WriteLine("Dll file load : " + resourceName);
                return Assembly.Load(assembly);
            }
        }
    }
    return null;
}
  
// LINQ가 지원되지 않는 .NET 버전
static Assembly ResolveAssembly(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 thisAssembly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ourceName = null;
    string fileName = args.Name.Substring(0, args.Name.IndexOf(',')) + ".dll";
    foreach (string name in thisAssembly.GetManifestResourceNames()) {
        if (name.EndsWith(fileName)) {
            resourceName = name;
        }
    }
  
    if (resourceName != null) {
        using (Stream stream = thisAssembly.GetManifestResourceStream(resourceName)) {
            if (stream != null) {
                byte[] assembly = new byte[stream.Length];
                stream.Read(assembly, 0, assembly.Length);
                Console.WriteLine("Dll file load : " + resourceName);
                return Assembly.Load(assembly);
            }
        }
    }
    return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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