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일이 항상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귀찮은 일이 MySQL의 DB의 형식이나 현재 어떤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지를 문서를 만드는 일이 정말 귀찮습니다. 물론 처음 문서를 작성하고 나서 큰 변화가 없다면은 다행이지만 항상 똑같은 상태라고 할 수가 없다 보니 매번 문서를 만들어야 하는 일이 정말 귀찮기만 할뿐입니다.
그렇다고 매번 Database에 들어가서 명령어를 실행하고 만드는것도 일입니다. 고정된 형태면 좋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 위해서로 문서로 만들어야 하는 일이 발생을 하게 되면은 또 다시 세팅하고 실행하고 결과값을 저장하는 일이 반복되는 일을 줄이는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C#으로 만들다보니 엑셀 파일 만드는것이 가장 큰 일이였습니다. 내가 설치된 컴퓨터의 환경에 맞추면은 가장 좋지만은 프로그램이라 함은 어느정도 범용성을 가져야 하기에 엑셀로 출력하는 방식에서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물론 그전에 MySQL에서 정보를 빼 내는 로직 자체는 이미 완성되어 있어서 그래도 실행을 하면 되지만 마무리가 되지 않아서 한참을 헤메이다가 우연한 계기에 Execl 출력을 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Apache 재단에서하는 기능인데 이미 Java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부분을 C#에 적용을 해 보았더니 놀라우리 많치 원하는 결과물이 나와서 바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첨부된 사진에도 있다시피 어느정도 Excel 양식을 만드는것이 일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성공을 하여도 많은 부분이 이제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요청이 오면은 이제 요청 받고 작업시간을 할당 받고 잠시간의 휴식 기간을 가질수 있다면은 정말 좋을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역시 프로그램을 배운자는 자신이 게으러고 불편할때 편리하게 만들어줄 프로그램을 만드는것이라는 생각을 새삼스럽게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